'네 살 많을 뿐인데'…바이든, 주요 여론조사 트럼프에 다 밀려

입력 2023-11-20 18:08   수정 2023-11-21 02:20

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.


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(사진)이 내년 대선 가상 대결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뿐 아니라 다른 공화당 대선 후보들에게도 밀리는 것으로 나타났다. 현직 대통령이라는 이점이 고령이라는 약점에 묻히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.

19일(현지시간) 미국 여론조사 분석사이트인 리얼클리어폴리틱스(RCP)에 따르면 이달 이뤄진 미 전국 단위의 11회 여론조사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평균 45.0%의 지지율을 얻어 트럼프 전 대통령(46.6%)에게 1.6%포인트 뒤졌다. 바이든 대통령이 앞선 여론조사는 11회 중 2회에 그쳤고 나머지 9회 조사에선 트럼프 전 대통령이 우세를 보였다.

무소속으로 대선 출마를 선언한 로버트 케네디 주니어 후보 등을 넣은 가상 다자대결까지 포함하면 15차례 조사 중 12차례 바이든 대통령이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뒤처졌다. 바이든 대통령이 내년 11월 대선에서 맞붙을 가능성이 가장 큰 공화당 후보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다.

바이든 대통령은 트럼프 전 대통령을 제외한 다른 공화당 대선 후보와의 가상 대결에서도 열세였다. 폭스뉴스가 지난 16일 발표한 대선 양자대결 조사에서 바이든 대통령 지지율은 46%로 트럼프 전 대통령(50.0%)보다 낮았다.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주지사와의 양자대결에선 5%포인트 뒤졌다. 니키 헤일리 전 유엔 대사와의 가상 대결에선 11%포인트나 뒤처졌다. 15일 마켓대가 한 조사에서도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율은 45%로 헤일리 전 대사(55%)보다 10%포인트 낮았다.

전문가들은 20일 만 81세를 맞은 바이든 대통령의 나이 때문에 그가 ‘현직 프리미엄’을 전혀 누리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한다. 이달 초 발표된 뉴욕타임스와 시에나칼리지 여론조사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승리한 조지아 등 여섯 개 주의 유권자 71%가 그가 유능한 대통령이 되기에는 너무 늙었다고 답변했다. 블룸버그통신이 지난 10일 모닝컨설트와 한 조사에서도 일곱 개 경합주 유권자들은 바이든 대통령의 나이를 가장 문제 삼았다. 바이든 대통령보다 네 살 적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나이를 거론하는 비율은 낮았다.

워싱턴=정인설 특파원 surisuri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